본문 바로가기

분석종목 리뷰

[분석 종목 리뷰] - 나라엠앤디

 

[전체 지수 분석]

 

미국 증시가 약 상승으로 한 해를 마감하였습니다.

 

현재 일본은 코로나로 인해 긴급사태 선언에 대해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몇몇 국가에서는 영국 변이 바이러스가 들어왔다는 등 2020년에 마무리되었으면 좋겠다고 바라던 코로나 이슈가 아직도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태로 2021년을 맞이하게 되었네요.

 

현재 각 국가별로 제각각인 증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다시 한 번 개인들의 엄청난 수급으로 지수를 갱신시켰습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KOSPI : +2.47%2,944.45 포인트

 

KOSDAQ : +0.95%977.62 포인트

 

코스피 수급은 개인과 외국인이 순매수하였고 기관에서 순매도하였습니다.

 

코스닥 수급은 개인만 순매수하였고 외국인과 기관에서 순매도하였습니다.

 

오늘 코스피에서 개인들이 1조원의 엄청난 순매수로 +2.47%를 갱신하였네요. 

 

이번 주 계속 상승을 좀 더 그려준다면 3,000포인트를 찍는 것이 현실화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개인들의 순매수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한, 두 번 정도는 개인의 힘으로 상승을 더 발생시킬 수 있다고 보지만 그 이상으로는 외국인 또는 오늘 많은 순매도를 한 기관에서의 순매수세가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이번 주 개인 외 순매수세가 들어오는지가 주요 포인트라고 생각되네요.

 

 

[분석 종목 리뷰]

 

지난주 수요일 (2020년 12월 30일) 제가 올린 나라엠앤디 링크입니다.

제가 쓴 분석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go-stock.tistory.com/399

 

[종목분석] 나라엠앤디

오늘 분석할 종목은 "나라엠앤디"입니다. 본 종목은 LG화학 배터리 관련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꾸준히 상승을 해오다가 9월부터 엄청난 거래량과 함께 큰 상승 이후 오늘 신고점

go-stock.tistory.com

 

지난 주 갭하락 또는 하락으로 시작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12,050원의 지지를 중요한 시나리오로 계획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휴장 기간이 길었기 때문에 갭상승에 대한 시나리오도 계획했는데 이 시나리오가 완벽하게 진행되진 않았지만 어느 정도 참고는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나라엠앤디 - 2021/01/04

종가는 +3.50%인 13,30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오늘 +1.95%인 갭상승으로 시작했는데 잠시 조정이 나오더라도 지난 거래일의 종가를 깨뜨리지 않았다면 가장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두 호가 정도 깨뜨린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오늘 고점이 또 신고가를 갱신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 거래일보다 거래량이 조금 더 많이 발생했기 때문에 오늘 접근에는 좀 망설여졌다면 내일 다시 도전해 볼 수 있는 자리로 보이네요.

 

일봉상으로는 13,200원 저항라인을 다시 뚫은 상태로 마무리되었기 때문에 내일 이 라인이 잘 지지해주는 시점에 접근이 가능해 보입니다.

 

충분히 내일도 갭상승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만 한, 두 거래일 정도는 횡보 조정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나라엠앤디 5분 봉

오전에 하락 조정이 조금만 덜 나왔다면 접근하기 정말 편한 자리였던 것 같습니다.

 

오늘 같이 시나리오에 실패한 경우, 그냥 관망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 오후 1시 이후에 오늘 하루 고점을 거래량과 돌파해주는 순간에 단타 접근도 가능했으리라고 보입니다.

 

상승이 나올 때 확실하게 많은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추세가 상승 이후 하락 그리고 횡보 추세를 그리고 있는데 우선 20일선 아래에서는 최대한 관망하다가 20일선 위에 올라가게 되는 횡보가 나온다면 그때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나라엠앤디 수급 (투자자별 매매동향)

수급은 개인이 순매수하였고 외국인과 기관에서 순매도하였습니다.

 

이전 분석 때 투신의 수급이 본 종목에 영향을 많이 준다고 했는데 오늘 많은 이탈이 있었음에도 좋은 상승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100% 큰 영향을 주는 종목은 없지만 오늘 투신의 수급이 매도가 아니라 매수로 이어졌으면 바로 상승이 이어졌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 아쉽네요.

 

나라엠앤디 시간 외 단일가

시간 외 단일가는 +0.75%인 13,40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두 호가 위에서 마감해서 큰 상승은 아니고 거래량도 이전 시간 외 거래량보다는 많이 줄어든 모습이기 때문에 아주 긍정적으로 분석할 수는 없을 것 같네요.

 

5분 봉 차트에서의 횡보를 이어간다고 보는 것이 가장 적당한 분석인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추가적인 상승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단, 횡보를 더 하다가 상승을 할지, 아니면 한 번 아래로 하락 조정을 보인 다음 상승을 보여줄지, 당장 내일 갭상승으로 또 시작해서 13,200원을 지지하고 추가 상승을 보여줄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 내용은 참고만 하시되, 각자 시나리오를 계획해서 공부 겸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 대박 나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분석 종목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절대로! 이 글을 보고 참고만 하시되, 매매는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매매의 최종적인 판단은 본인이 하는 것이며,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