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석종목 리뷰

[분석 종목 리뷰] - 이엠코리아

 

[전체 지수 분석]

 

미국장 휴장으로 전일 미국 증시가 열리지 않았지만 특별한 악재가 없었고 우리나라 뉴딜정책의 힘으로 갭상승으로 출발하였습니다.

 

강한 흐름속에 오전에는 정말 매매하기 편했는데 코스닥의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갈수록 하락한 종목들이 꽤 많이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미국 증시가 개장하는데 아마 이에 대한 불안감도 어느 정도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내일 미국증시 마감에 따라 우리나라 증시가 힘을 더 받을지 조정을 받을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내일 우리나라 증시가 시작하기 전에 꼭 미국 증시를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KOSPI : +0.74%2,401.91 포인트

 

KOSDAQ : -0.07%878.29 포인트

 

수급은 어제와 마찬가지로 코스피, 코스닥 모두 개인이 순매수하였고 외국인과 기관에서 순매도하였습니다.

 

오전에는 외국인과 기관에서 일부 수급이 들어오긴 했지만 지수 흐름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수급이 매도로 전환되었습니다.

 

차트상으로 흐름은 여전히 좋은 것 같습니다.

 

내일 미국 증시가 어떻게 마무리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리나라 증시 차트만 본다면 내일 하루정도 조정이 잠깐 나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급만 괜찮게 외국인과 기관이 순매수로 전환된다면 충분히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것 같은데 최근 며칠 동안 개인의 순매수세가 더 강해서인지 순매도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좀 더 지켜봐야겠네요.

 

 

[분석 종목 리뷰]

 

어제 (2020년 09월 07일) 제가 올린 이엠코리아 링크입니다.

제가 쓴 분석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go-stock.tistory.com/245

 

[종목분석] 이엠코리아

오늘 분석할 종목은 "이엠코리아"입니다. 본 종목이 공교롭게도 지난주 분석한 종목과 동일한 수소 뉴딜 관련주입니다. 하지만 제이엔케이히터와 조금 다르게 이제 상승을 시작하려는 모습을 �

go-stock.tistory.com

 

어제 접근에 관한 두 가지 시나리오를 가져갔는데 오늘 두 가지 모두 적합한 시나리오가 없었습니다.

 

첫 번째 시나리오였던 갭 상승으로 시작하는 것은 적중했지만 어제의 종가를 바로 깨뜨리고 지지가 아닌 하락 추세로 이어졌으며, 두 번째 시나리오였던 5,260원 지지후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했어야 했는데 오히려 상승이 아닌 하락으로 추세가 전환되어 어느 하나도 부합한 것이 없었습니다. 

 

이엠코리아 - 2020/09/08

일봉 차트에서도 보이듯이 5,260원을 끝내 지키지 못하고 깨뜨린 모습입니다.

 

종가는 -6.12%인 5,22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내일 만약 5일선 마저 깨뜨리면 추가적인 하락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5,260원을 회복하고 5,380원을 뚫는 5분 봉상 상승추세가 발생한다면, 오늘 하락에 거래량이 없는 모습이기 때문에 단기간 내에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엠코리아 5분 봉
제이엔케이히터 5분 봉

어제 핫했던 제이엔케이히터 종목과 한 쌍으로 보면 좋다고 말씀드렸는데, 상승할 때는 제이엔케이히터가 먼저 움직여서 접근 타이밍을 잡기 수월하지만 하락은 거의 동일하게 움직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비교를 위해 오늘 제이엔케이히터 5분 봉 차트도 함께 올려놓았습니다. 

 

나중에 이엠코리아에 대한 접근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이엔케이히터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추세가 하락이 이어지기 때문에 확실한 추세가 확인될 때까지는 관망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이엠코리아 수급 (투자자별 매매동향)

수급은 개인이 순매수하였고 외국인과 기관이 순매도하였네요.

 

어제 투신의 수급이 좋아 보였지만 오늘 그대로 다 빼버린 모습입니다.

 

수급도 관망하는 쪽이 낫다고 판단됩니다.

 

이엠코리아 시간 외 단일가

시간 외 단일가는 5,19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오늘 장중 움직임을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당분간 관망하는 관점의 의견 외에 다른 특이한 사항은 없는 시간 외 단일가 모습입니다.

 

 

오늘의 움직임이 매우 안타까운 모습입니다.

 

거래량이 없어서 추후에 다시 상승을 노려볼 수는 있을 것 같지만 이번 주 내로 어제의 가격을 어느 정도 회복하지 못한다면 시간이 좀 거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은 접근하는 관점이 아닌 관망의 관점으로 관심종목에 추가가 가능해 보입니다. 

 

그럼 오늘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절대로! 이 글을 보고 참고만 하시되, 매매는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매매의 최종적인 판단은 본인이 하는 것이며,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