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석종목 리뷰

[분석 종목 리뷰] - 태림포장

 

[전체 지수 분석]

 

미국 증시가 반등으로 지난날들의 하락 추세를 일시적으로 멈춘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도 이에 갭 상승으로 시작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내일도 미국 증시가 좋게 마무리되면 몇 주 동안 횡보하던 자리에서 다시 고점을 만들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미국 대선이 마무리되기까지는 하락의 흐름으로 전환할 확률보다 상승의 흐름이 지속될 확률이 조금 더 높다고 전망합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KOSPI : +0.87%2,396.48 포인트

 

KOSDAQ : +1.71%884.30 포인트

 

정말 오래간만에 좋은 수급이 들어왔습니다.

 

코스피 수급은 개인과 외국인이 순매수를 하였고 기관이 순매도를 하였습니다.

 

코스닥은 개인이 순매도를 하였고 외국인과 기관에서 순매수를 하였습니다.

 

코스닥의 수급이 더 좋아서인지 더 큰 상승이 나왔습니다.

 

내일 증시 상황이 좋으면 900포인트 근처까지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미국 증시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미국 증시가 하락으로 마감된다면 다시 약간의 조정이 발생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모두 최근 갭이 많이 발생했지만 추세 자체가 무너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내일 금요일이긴 하지만 기대가 조금 되네요.

 

 

[분석 종목 리뷰]

 

어제 (2020년 09월 09일) 제가 올린 태림포장 링크입니다.

제가 쓴 분석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go-stock.tistory.com/249

 

[종목분석] 태림포장

오늘 분석할 종목은 "태림포장"입니다. 본 종목은 제지 관련주로 올해 코로나로 인해 택배 골판지의 수요가 증가하여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서인지 엄청난 상승을 보여줬습�

go-stock.tistory.com

 

지수 상황이 좋아서인지 오늘 조정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했던 부분이 빗나가고 갭상승으로 시작했습니다.

 

물론 시나리오 상에 오늘 바로 접근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고 생각했기에 관망만 했지만 윗꼬리를 다시 길게 달고 시초가 근처까지 내려온 것을 보고 내일도 어제와 같은 시나리오로 대응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태림포장 - 2020/09/10

종가는 +1.13%인 4,48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계속해서 윗꼬리를 다는 것이 좋다고는 생각하지만 윗꼬리의 고점이 낮아지고 있다는 것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큰 그림으로 봤을때는 여전히 나쁜 상태가 아니라고 보기에 시간만 여유를 둔다면 여전히 괜찮아 보이네요. 

 

천천히 1차 지지라인까지 내려오는 모습을 지켜보도록하겠습니다.

 

만약 내려오지 않고 바로 상승하게 된다면 그냥 이 종목이 저와는 인연이 없다고 생각하고 놓아주겠습니다.

 

태림포장 5분 봉

오전에 갭 상승 이후 첫 5분 봉에서는 조정 없이 바로 거래량과 함께 상승을 보여주고 잠시 상승에 대한 조정을 보인 뒤 다시 거래량과 함께 상승을 보여줬지만 이후로 거래량을 없애고 하락 추세로 다시 돌아선 모습입니다.

 

오전에 조정을 먼저 보여줬다면 큰 상승으로 마감했을 확률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모습을 보여주지 않아서 조금 아쉽네요.

 

추세로 보았을 때 내일도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태림포장 수급 (투자자별 매매동향)

수급은 개인이 순매수하였고 외국인과 기관이 순매도하였습니다.

 

투신에서는 어제 순매수한 물량 대부분을 정리한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바로 상승이 나와서 차익을 짧게 보고 대부분의 물량을 매도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다시 조정이 발생하면 다시 들어올 확률이 충분하다고 보기에 기다려보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태림포장 시간 외 단일가

시간 외 단일가는 -0.89%인 4,44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다행히 하락에 거래량이 그렇게 많이 발생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내일 미국 증시가 큰 상승으로 마감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약한 갭 하락으로 시작할 확률이 조금 더 높아 보입니다.

 

 

하락하더라도 1차 지지라인과 2차 지지라인을 잘 지켜준다면 오히려 새로 접근하는 사람에겐 기회가 될 수 있으니 급하게 접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천천히 관찰하고 꼭 상승추세로 변한 뒤, 유리한 지점에서 접근하도록 시나리오를 짜는 것이 좋겠네요.

 

그럼 오늘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절대로! 이 글을 보고 참고만 하시되, 매매는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매매의 최종적인 판단은 본인이 하는 것이며,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