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석종목 리뷰

[분석 종목 리뷰] - 대화제약

 

[전체 지수 분석]

 

미국 시장의 큰 하락이 있었습니다.

 

테슬라는 장중 -21%가 넘는 하락을 보였고 나스닥은 -4%가 넘는 하락을 보였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증시도 영향을 받아 갭하락으로 시작했지만 생각했던 것만큼 미국 증시에 대한 충격이 크게 작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오전 중에는 갭 하락에 대한 갭을 메워주기 위해 상승도 잠시 나왔습니다.

 

아직 지수가 방향을 정하지 못한 모습을 보였지만 급락이 나올 것이라고 단정 짓기는 아직 많이 이르다고 봅니다.

 

오히려 내일 어느 정도 미국 증시가 반등만 잘 나와준다면 내일 좋은 증시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KOSPI : -1.09%2,375.81 포인트

 

KOSDAQ : -1.00%869.47 포인트

 

수급은 오늘도 코스피, 코스닥 모두 개인이 순매수하였고 외국인과 기관에서는 순매도하였습니다.

 

갭하락 때문인지 코스피에서 장 초반에는 외국인과 기관에서 수급이 들어왔습니다만 어느 정도 상승이 나온 뒤에는 그대로 다시 빠져나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미국 증시의 영향을 받아 하락이 나왔으므로 내일 역시 미국 증시의 움직임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반등이 나온다면 오늘 이유없이 하락했던 종목들 위주로 대부분 다시 상승을 보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내일 장 시작하기 전에 미국 증시를 꼭 확인해보시고 좋은 매매 하시길 바랍니다.

 

 

[분석 종목 리뷰]

 

어제 (2020년 09월 08일) 제가 올린 대화제약 링크입니다.

제가 쓴 분석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go-stock.tistory.com/247

 

[종목분석] 대화제약

오늘 분석할 종목은 "대화제약"입니다. 본 종목은 모더나 코로나 치료 임상 업체와 관련된 업종으로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8월에 몇번의 엄청난 거래량과 상승을 보여준 뒤 이번 달에 계속 하락

go-stock.tistory.com

 

어제 말씀드리길 오늘은 접근하는 관점보다는 관찰하는 관점에서 보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증시의 영향이 있긴했지만 어쩌면 증시를 핑계 삼아 억지스러운 하락이 아닌 자연스러운 하락 모습을 보여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대화제약 - 2020/09/09

종가는 -1.12%인 17,60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제가 그려놓은 17,300원을 정확하게 찍고 상승 후 윗꼬리를 발생시키고 다시 하락한 모습을 보였네요.

 

오늘 어느정도 예상한 지지가 나오긴 했지만 내일 하루 더 봐야 지지에 대한 관점을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 만약 미국 증시가 하락이 발생하여 또 지수에 영향을 받는다면 20일선을 터치하고 다시 반등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하락했다가 17,300원을 회복하지 못한 모습을 보인다면 더 큰 하락이 발생할지 모르니 이 부분을 잘 생각하며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하락에 거래량이 더 줄어든 것은 좋은 모습인 것 같습니다.

 

대화제약 5분 봉

추세는 반등 이후 횡보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상승추세로 바뀌지는 않았으므로 내일 하루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일봉 추세로 본다면 아직 하락 추세이니 확실히 횡보라 보는 것도 어쩌면 약간 무리가 있을 것으로도 보입니다.

 

천천히 또 관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화제약 수급 (투자자별 매매동향)

수급은 개인과 기관이 순매수하였고 외국인이 순매도하였습니다.

 

어제 엄청난 외국인의 순매수에 비해 적은 수량이 순매도하였지만 내일 조금이라도 상승이 나온다면 그대로 빠져나갈 확률이 있다고 보입니다.

 

신뢰성이 낮은 외국인 수급이라 생각하기에 크게 의미를 두진 않겠습니다.

 

대화제약 시간 외 단일가

시간 외 단일가는 +0.28%인 17,650원으로 마감했습니다.

 

한 호가 상승하긴 했지만 거래량이 매우 적으므로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어제와 비슷한 관점으로 내일 하루도 기다려보면 될 것 같습니다.

 

내일 당장 수직으로 상승하는 모습보다는 몇 번 더 횡보를 확실히 다진 다음 상승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관심종목에 추가한 다음 천천히 또 지켜보시면 확실히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될 때 접근해보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시나리오는 횡보 이후 상승으로 보이지만 혹시나 모를 악재가 발생하면 20일 선보다 훨씬 더 아래까지 하락할 수 있으므로 이렇게 된다면 엄청난 시간을 들여야 하므로 다급한 접근보다는 시간적 여유를 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럼 오늘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절대로! 이 글을 보고 참고만 하시되, 매매는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매매의 최종적인 판단은 본인이 하는 것이며,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습니다.